RIA, UX, WPF, Silverlight ...

IT 분야는 지치지도 않고 새로운 정보들을 쏟아 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관심이 가는 제품은 Microsoft에서 작년 이맘때쯤 출시한 Expresion Blend입니다.

옛말에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데 Expresion Blend는  그 사공들이 형제들이라 더 혼란스럽습니다. ^^

그러나 모두가 '엄친아, 엄친딸'처럼 완벽할 수는 없기에 Expresion Blend도 그 개개인에 따라 특징이 있습니다.

지금 공개되어 있는 Expresion Blend는 크게 Expression Blend, Expresion Blend 2, Expresion Blend 2.5 이렇게 3가지가 있는데 우선 그 형제들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 글에서 소개하고 각각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에 다시 준비하겠습니다.

그럼, 제일 맏형 부터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pression Blend

Expression Blend는 닷넷 프레임워크 3.0 기반의 작업을 하기 위해 2007년 4월에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Expression Studio의 구성 제품중 하나입니다. 현재 정식버전으로 아래 요약된 모든 기술을 지원합니다.(지금 현재 2007년 5월 3일 버전이 최신이며, SP1이 2008년 3월 6일날 소개되었습니다.)

Expression Blend

Expression Blend 다운 받기

요약
배포상태 정식 버전
지원기술 WPF (3.0)
지원상태 정식 배포


Expression Blend 2 Beta

Expression Blend의 다음 버전으로 WPF만 특화되어 있던 Expression Blend에 실버라이트(1.0, 1.1)를 개발할 수 있게 발전한 제품입니다. 지속적인 버전업에 이어 강력한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어 2008년 2월에 베타 버전(Expression Studio 2)으로 발표되었습니다. 2008년 7월 1일전까지 무제한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xpression Blend 2

Expression Blend 2 다운 받기

요약
배포상태 베타 버전
지원기술 WPF (3.0, 3.5), Silverlight 1.0
지원상태 테스트용


Expression Blend 2.5 March 2008 Preview

MIX08 행사에서 소개된 실버라이트 2 베타 1 기반이나 그 이후의 실버라이트 버전에 대한 작업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Expression Blend 2가 Expression Blend의 미래 버전이라면 Expression Blend 2.5는 Expression Blend 2의 차기 버전으로 생각하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Expression Blend 2.5

Expression Blend 2.5 다운 받기

요약
배포상태 프리뷰 버전
지원기술 Silverlight 2 Beta 1
지원상태 테스트용


뭐 별 내용도 없지만 우선은 한번쯤 블랜드의 가계도를 조사해 볼 필요가 있는듯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각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빠른 시간안에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
(댓글은 필수, 짱돌은 사절)


====================================================================================================

※ 엄친아, 엄친딸
 - "엄마 친구 아들, 엄마 친구 딸"이라는 말의 약자로 어머니들이 가끔씩 여러분들과 비교 대상으로 삼는 존재.
ex) "엄마 친구 아들은 맨날 전교 1등인데도 하루 4시간만 자고 공부를 하는데 너는 이게 뭐니"

※ 사족 : Expression Blend가 왜 '그(He)'인가??
  - 우리 죄민수 행님의 대사가 생각납니다.
    "아무 이유없어"
 그냥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Expression Design과 Expression Blend는 둘이 서로 호흡을 같이하며 알콩달콩 사랑을 므흣해야 Xaml이라는 태명의 결과물이 예쁘게 나올것 같은데 Expression Design는 꽃단장이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새색시 같은 느낌이고, Expression Blend는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그것도 성격이 있어서 자기가 할 줄 아는것만 하는 고집불통 머슴아 같은 느낌이라 이렇게 정했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에 태클을 거시는 당신은 박명수~

Posted by UXPRO